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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밍

3.게임프로그래머 요구조건

연이v 2009. 7. 3. 18: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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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을 제작하기 위해서는 크게 기획, 프로그램, 그래픽 이 3분야가 필요합니다.
그중 프로그램 파트의 경우 메인, 서브 프로그래머하구 해서 주요부분을 담당하는 사람과
보조 업무는 맡는 사람으로 나눠서 메인 프로그래머가 중요 부분과 서브 프로그래머들이
작성한 코드들을 조합하고 업무를 배당하는 역활, 서브 프로그래머는 메인 프로그래머에게
자신의 역할을 할당 받아 주어진 모듈을 만드는 역활을 합니다.

그런데 최근 3D 온라인 게임이 게임 제작에 대세를 이루게 되면서 그 역할이 세분화 다양화되고
있습니다.
마케팅,기획,프로그램,그래픽,시스템관리자.운영자 등 큰 분류도 늘어났으며
그 중 프로그램 파트 역시 늘어나 분류와 역활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클라이언트

- 역할
유저가 다운받아 사용하는 말 그대로 게임이죠.

- 필요한 능력
Visual C++, Direct X, Network Programming

2. 3D 엔진 & 3D 툴

- 역할
3D 데이터를 불러서 화면을 구성하고 동작을 셋팅하고 효과를 만드는듯,
주로 3D 화면구성과 관련된 각종 3D 툴과 라이브러리를 만드는 역활을 갖습니다.

- 필요한 능력
Visual C++, 3D에 대한 구현 능력(행렬, 역학등 수학적 사고가 요구됩니다.)

3. 서버

- 역할
유저간의 데이터 교환하고 게임 서버를 만듭니다.

- 필요한 능력
시스템 하드웨어 전반에 대한 폭넓은 지식, C++, Networking Programming,
MultiTasking Programming, 서버 OS (NT, UNIX,Linux 등) 대한 지식,
DBMS (오라클,MS-SQL, MySQL 등) 및 SQL 에 대한 지식

4. 웹

- 역할
유저간의 커뮤니티 조성을 위한 홈페이지 제작합니다.

- 필요한 능력
Web Programming (PHP,ASP,CGI,PERL 등), DBMS (오라클, MS-SQL, MySQL 등) 및 SQL에 대한 지식

5. 툴 프로그래머

- 역할
각종 데이터 관리 및 분석툴 제작
운영자의 운영툴 및 고객 서비스 DB 프로그램 등을 제작

- 필요한 능력
Virsual C++ MFC, Network Programming


클라이언트 프로그래머가 실제로 일반적인 사람들이 생각하는 게임 프로그래머에 가깝다고
보시면 됩니다.
3D 엔진 프로그래머의 경우 3D게임이 대세를 이루면서 새롭게 생긴 직종이라고 보시면 되며,
서버 프로그래머는 온라인 게임을 제작하기 위해 필요한 직종입니다.
웹 및 툴 프로그래머도 기존에 다른 쪽 프로그램을 하는 분류의 사람들이 게임 제작에 필요하게
된 경우라고 보시면 됩니다.

다른 분야도 마찬가지지만 특히 프로그래머라는 직업이 1등과 꼴지만 있는 파트 입니다.
잘하는 사람 한명이 그렇지 못한 사람 10명보다 훨씬 작업 능률이 높으며,
여러 파트에 걸처 두루 지식을 겸비한 사람은 정말 초특급 대우를 받습니다.
이유는 다른 분야의 경우 기획이 잘못되면 재미 없는 게임이 나오고,
그래픽이 잘못하면 그래픽이 좋지 않은 게임이 나오지만 프로그래머가 잘못하면 게임이
나오질 않습니다.

또한 다른 파트 보다 더욱 경력자를 선호하는 직종입니다.
그래픽은 한 일주일만 두고 보면 그림 잘 그리는 사람인지 못 그리는 사람인지 알수 있고
기획도 한 한달만 일하는거 지켜보면 알수 있지만, 프로그래머의 경우 1년 후에 게임을
마무리할때 비로소 정말 잘하는 사람인지 못하는 사람인지 알수 있습니다.
잘하는 사람과 못하는 사람 모두 시작은 할 수 있지만 시작하는 사람은 마무리를 할수 있고
그렇지 않은 사람은 그러지 못하지요.

또한 하드웨어가 발전하고 기술 발전이 빠른 파트이기 때문에 어느 누구보다 많은 공부량과
다방면에 걸친 지식이 필요로 합니다.

어느 분야든 프로그래머가 되실려면 무엇보다 기초적인 공부가 필수 적입니다.
즉 컴퓨터 공학과의 수업들(DB,OS 등등...), 수학, 물리적인 기초과학 지식은 고급 프로그래머가
되기 위해 필수적으로 마스터를 하셔야 하는 부분이라고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관련 학과로 진학하시거나 개인적으로라도 꼭 배우셔야 합니다.
최근에 많이 등장학 학원들에서 배우는 것은 테크닉을 가르쳐 준다고 보시면 됩니다.
기초가 발전에 한계가 있습니다.
이 때문에 학원 졸업후 1년정도 회사 다니다가 진도를 못 따라가서
그만두는 경우도 상당수 있습니다.

(결론)

보통 온라인 게임의 경우, 위에서 말씀 드렸던 분들이 모여서 기획자가 게임을 어떻게 만들겠다는
계획을 세우면, 그 일정에 맞춰서 그래픽 하시는 분들과 프로그램 하시는 분들이 제작을
하게 됩니다.
제작자들이 보편적으로 다루는 툴은 그래픽 하시는 분들은 3D MAX, 포토샵을 이용하며,
프로그래머는 Visual C++ 를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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