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am Curio

비주얼 노벨 한국어 패치 팀 큐리오

프로그래밍

2.게임프로그래머 역활

연이v 2009. 7. 3. 18: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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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머의 역할을 정의하자면 '게임 디자인을 현실화시키기 위한 소프트웨어 도구를
만드는 사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래머는 다른 팀원들이 작업할 프로그램을 만들고, 다른 팀원들이 작업해서 만들어 낸
데이터를 받아서 그것을 게임의 형태로 구현해주는 프로그램을 만듭니다.
프로그램의 내용에 따라 구분하자면 유틸리티 및 툴 프로그램제작, 라이브러리 및 게임엔진 제작,
게임 프로그래밍, 게임 서버 및 통신 프로그래밍, 웹 및 자바 프로그래밍,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서버 DB 프로그래밍 등 다양하게 나눠 볼 수 있습니다.

게임이 개발되는 플랫폼과 장르, 그리고 규모에 따라 조금씩 작업 내용이 달라지기는 하지만,
그래도 추상적인 과정을 하나 상정해서 프로그래머가 개발과정에서 어떤 역할을 수행하는지
따라가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기획자 선에서 기획이 일단락되어 넘어오면, 프로그래머는 각 팀과 상의해서 이미지 사이즈나
캐릭터모션 프레임등 데이터와 관련된 전반적인 사항을 결정합니다.
그리고 프로그래밍 팀내에서 역할을 나누고 스케쥴을 짜면, 이제 본격적인 프로그래밍이
시작됩니다.
게임의 기본뼈대를 잡아 가장 안정적이고 확장성을 갖는 구조로 설계를 해서 엔진을 만드는 것과
동시에, 레벨 에디터 등의 툴을 만듭니다.
프로그래밍팀에서 엔진을 만드는 동안, 다른 팀에서는 만들어진 툴을 가지고 이미지 리소스 등의
데이터를 만들게 됩니다.
데이터가 어느 정도 진행이 되었을 무렵, 엔진 작업을 끝낸 프로그래밍 팀은 이제 메인이 되는
게임 프로그래밍으로 들어갑니다.
눈에 보이는 형태로 게임을 만들기 시작하는 단계입니다.
이미지를 화면에 띄우는 것부터 시작해서 이동, 전투, 인공지능, 인터페이스, 효과 등
조각조각 나눠진 부분들을 하나씩 만들어 기본구조에 덧붙여 나갑니다.
이 과정을 마치면 게임의 알파 판이 나오죠.
오류를 수정하고 밸런스를 맟추어 조정을 해서 베타 판을 만들고,
베타 판에서 오류를 완전히 잡고, 각종환경에서 테스트를 끝내면 게임이 완성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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