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am Curio

비주얼 노벨 한국어 패치 팀 큐리오

정보 공유실/IT & digital

중고 PDA를 사는 방법-->체크포인트

연이v 2009. 6. 7. 06:06
반응형
SMALL

<중고 PDA를 사는 방법-->체크포인트>

 

PDA는 사용자의 능력에 따라 전혀 다른 기계로 변신할 수 있다. 단순히 MP3 플레이어로서 사용하는 사용자부터 아웃룩과의 일정 데이터를 전송 받기 위한 용도로 쓰기도 한다. 하지만 기대가 크면 그만큼 실망도 크게 마련이다.

일부 사용자들 중에는 비싼 PDA를 사놓고도 제대로 쓰지도 못하고 한 두 달만에 중고 장터란에 내놓는 사람이 의외로 많다. 오히려 PDA를 처음 사용하려는 초보자에게는 이런 물건이 제격일 수 있다. 하지만 중고 PDA를 구입하려면 여러 가지 고려해야 할 사항이 있다. 제대로 된 중고 PDA를 구입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준비가 필요한지 알아보자.

직거래로 물건을 사전에 직접 살펴봐야

PDA를 장터에서 살 때에는 웬만하면 직거래를 하는 것이 좋다. 우편거래를 통해서 구입할 때에는 PDA의 여러 가지 상태를 제대로 확인할 수 없기 때문이다. PDA는 처음부터 휴대를 목적으로 개발된 제품이기 때문에 갖고 다니면서 떨어뜨리거나 험하게 사용해 상처투성인 PDA를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중고 PDA의 상태에 따라서 가격 차이가 상당히 클 수 있다. 단순히 판매하는 사용자들이 말하는 말만 곧이 듣지 말고 직접 눈으로 확인하고 구입해야 후회하는 일이 없다.

액정 상태를 확인하라



PDA에서 가장 흠집나기 쉬운 부분이 바로 액정이다. PDA는 액정을 펜으로 눌러서 사용하기 때문에 오래된 제품일수록 많은 상처가 날 수밖에 없다. 특히 스타일러스가 아니라 손가락이나 펜으로 누르는 사용자들도 의외로 많기 때문에 액정을 유심히 들여다 볼 필요가 있다. 물론 장시간 사용했지만 흠집 없는 깨끗한 PDA도 간혹 있다.

이렇게 깨끗한 LCD 화면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대개 액정에 투명한 보호 용지를 사용했기 때문이다. 다만 액정보호지가 사용자가 직접 만들었을 때에는 액정의 주변에 칼에 의한 흠집이 있을 때가 있기 때문에 이러한 부분도 확인해야 한다. 액정의 유막이나 멍이 있는지도 점검해야 할 부분이다.

액정의 유막은 액정의 터치부분과 유리 사이에 미세한 공간이 발생했기 때문에 생기는 것으로 이런 문제는 해결하기 힘들다. 멍은 대부분 흑백 PDA에서 볼 수 있다. 떨어뜨리는 등의 충격에 의해 생긴 멍은 액정에 치명적인 상처이기 때문에 이러한 PDA는 구입해서는 안 된다.

소프트웨어가 빠져 있나 점검할 것
대부분의 사용자가 PDA에 포함된 하드웨어만 눈으로 살펴보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좀더 확실하게 살펴보려면 PDA에 포함된 사용 설명서를 점검하는 것이 좋다. 사용 설명서에는 처음 제품이 나올 때 어떤 내용물이 들어 있었는지를 쉽게 알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 부분에도 한 가지 빠져 있는 부분이 있다. 대부분의 PDA는 외국에서 수입한 뒤 한글화 작업을 한 제품이 많다. 이럴 때에는 한글처리를 위해 한글 소프트웨어와 번들로 각종 프로그램이나 게임을 제공하기도 한다. 이들 소프트웨어나 한글 사용 설명서는 별도로 제공할 때가 많기 때문에 제대로 사용하려면 이런 소프트웨어까지 확실하게 챙겨 놓아야 한다.

또한 소프트웨어의 등록 이전 문제도 고려해야 하는 부분이다. 일부 PDA에 포함된 한글 소프트웨어나 게임은 사용자가 등록을 통해 정기적인 업그레이드를 무료로 받을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업그레이드가 CD만 있다고 되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반드시 명의를 이전하는 절차를 거처야 완전히 자신의 것으로 바꿀 수 있다.

남은 보증 기간을 확인하자
구입 시 제품의 가치를 확인하는 또 한 가지 척도가 보증이다. 대부분의 PDA의 제품 보증 기간은 1년 정도에 불과하다. 1년 동안에는 각종 서비스와 무상 수리나 교체를 받을 수 있다. 하지만 보증 기간이 지나면 모든 서비스가 유상으로 바뀌게 된다.

보증 기간을 증명할 수 있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구입시 영수증이다. 보통 영수증의 날짜를 기준으로 삼지만 만일 영수증이 없다면 제조년월일을 기준일로 삼게 되므로 사용자에게 불리할 수 있다.

또한 한번이라도 A/S를 받은 제품이라면 A/S에 대한 기록이 제조사에 남아 있게 된다. 이때 보증 기간은 이미 A/S를 받은 날짜 이후 남은 기간만 적용하기 때문에 이 또한 확인해 보는 것이 좋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