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를 통해서 지금까지 알 지 못했던 사람들과 친해지고 서로 얘기를 나눌 기회가 생기는 것이므로
소개자는 공통의 화제를 찾아 얘기의 실마리를 엮어 나가도록 마음의 배려를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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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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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인 지위가 다른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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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위가 낮은 편을 지위가 높은 분에게 먼저 소개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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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령이 다른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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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령이 낮은 편을 연령이 높은 분에게 먼저 소개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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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령과 사회적 지위가 각각 다른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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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사회적 지위를 우선하여 지위가 낮은 편을 지위가 높은 분에게 먼저 소개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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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성과 여성의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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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성간에는 남성을 여성에게 먼저 소개하고,
다만, 남성이 연장자이고 사회적 지위도 높은 경우에는 여성을 남성에게 먼저 소개하는 것이
자연스럽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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같은 나이, 같은 지위에 있는 동성인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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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하는 사람과 친한 쪽을 먼저 소개합니다.
같은 여성인 경우 미혼자를 기혼자에게 먼저 소개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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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료직원과 손님의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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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료직원을 손님에게 먼저 소개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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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사람이 많은 사람을 소개하는 경우(그룹 소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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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좌측에서부터 차례로 한사람씩 소개합니다.
특별히 지위나 연령이 높은 사람이 있으면 먼저 소개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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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사람이 많은 사람을 소개하는 경우(그룹 소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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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좌측에서부터 차례로 한사람씩 소개합니다.
특별히 지위나 연령이 높은 사람이 있으면 먼저 소개합니다. |
유의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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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부인에게 윗사람을 소개할 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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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점장님이십니다." "○○○대리님입니다"등 높임말을 쓰지 않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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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할 때 소갯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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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씨, 소개하겠습니다. 이쪽은 꽃꽂이 실력이 보통이 아닙니다"라는 식으로 그 사람의 특징을 담아 소개하면 좋다. 인상을 강하게 해주고 소개 효과도 커집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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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할 때 인사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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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십니까?" 또는 "잘 부탁드립니다.", "처음 뵙겠습니다."
"뵙고 싶었는데 반갑습니다.", "○○에게서 말씀 많이 들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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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할 때나 소개받을 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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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리에서 일어섭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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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 순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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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하는 사람의 성명, 소속, 직위 등을 간단 명료하게 먼저 말하고, 이어서 소개자의 경력과 인물평가 등을 함께 소개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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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를 받을 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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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받을 때에는 소개되는 사람과 소개받는 사람 쌍방이 모두 일어서서 인사를 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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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앉은 채로 인사를 하는 것은 예의에 어긋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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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개될 때 상대방의 이름을 정확하게 기억하였다가, 대화 중 상대방의 이름을 부르면 친근감을 줄 수 있습니다.
- 상대방의 이름이 분명하지 않은 경우에는 소개하는 사람 이외의 사람을 통하여 조용하게 확인합니다. |
명함은 즉시 꺼내어 쓸 수 있도록 준비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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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대방에게 "처음 뵙겠습니다. 저는 ○○○라고 합니다."라고 먼저 인사를 하면서 공손하게 명함을 전달합니다.
- 명함은 가급적 때묻지 않고 깨끗한 것으로 여러 장씩 준비해 둡니다. |
처음 소개받은 사람과 대화 시에는 가벼운 화제를 선택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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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처음 소개받은 사람과 대화를 할 때에는 날씨, 여행, 예술, 스포츠 등 누구에게나 통하는 가벼운 화제를 선택합니다.
- 개인적인 일신상의 문제나 정치, 종교, 금전 등에 관한 화제는 피합니다.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