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am Curio

비주얼 노벨 한국어 패치 팀 큐리오

정보 공유실/IT & digital

PC 최적화, 내가 손수~~!!

연이v 2009. 6. 7. 06:32
반응형
SMALL

 
두고두고 써먹는 PC 최적화 테크닉
PC 최적화 일사천리 프로젝트
성우주 기자 | 2005-09-04
PC를 가끔씩 청소만 해주는 것으로 별 탈 없이 동작한다면 얼마나 좋을까? 그러나 현실은 그렇지 못하다. Buzz가 간단하게 PC를 최적화시키는 요령 10가지를 정리해 보았다.

 1  윈도의 묵묵부답! '무응답 시간' 단축하기
윈도 XP는 실행 중인 프로그램이 동작을 멈추면 응답이 있을 때까지 기다리는데, 이 기다리는 시간을 짧게 조절하면 불필요한 시간 낭비를 줄일 수 있다. 

‘시작→실행’을 클릭하고 나타나는 ‘실행’ 창에 ‘regedit’라고 입력한 다음 키를 누르면 윈도 레지스트리 편집기가 실행된다. 여기에서 ‘HKEY_CURRENT_USERControl PanelDesktop’ 키로 이동한 다음 오른쪽 창에서 ‘HungAppTimeout’ 항목을 더블클릭한다.

이 항목값을 기본값으로 설정되어 있는 5000(5초)에서 1000(1초)으로 바꾸면 대기 시간이 단축된다. 

 2  
활성화된 윈도 창만 골라골라~ 캡처하기
윈도 사용자는 대부분 화면을 캡처할 때 키를 이용한다. 하지만 이렇게 하면 전체 화면이 캡처되기 때문에 나중에 필요한 부분만 잘라내는 또 한 번의 공정(?)이 필요하다.

이런 번거로움을 피하려면 키를 눌러 활성화된 윈도 창만 캡처한다. 이후 키로 캡처한 이미지를 그림판에 붙인 다음 파일로 저장하는 과정은 전체 화면을 캡처할 때와 똑같다.




 ▲   단축키를 눌러 활성 창만 캡처  ▼   파일을 종류별로 구분해 표시하는 기능 죽이기

 3  폴더 창 실행 속도 끌어올리기
윈도 XP에는 파일을 종류별로 구분해 표시하는 기능이 있는데, 이것이 화면 표시 속도를 떨어뜨리는 한 요인이 될 수도 있다. 저사양 PC 사용자라면 과감하게 이 기능을 삭제하자. ‘시작→설정→제어판’으로 들어간 다음 ‘폴더 옵션→보기→고급 설정’에서 ‘폴더 및 바탕 화면 항목에 팝업 설명 표시’와 ‘압축된 파일과 폴더를 다른 색으로 표시’, ‘독립된 프로세스로 폴더 창 실행’ 옵션을 해제하면 폴더 창 실행 속도가 빨라진다.

 4  실행 메뉴에서 곧바로 사용할 수 있는 명령어 익히기 
윈도의 설정을 바꾸기 위해 일일이 마우스를 클릭할 필요 없이 윈도 키를 누르고 실행 메뉴에 해당 명령어만 입력하면 곧바로 관리 프로그램을 실행시킬 수 있다. 




실행 메뉴에서 사용하는 명령어
컴퓨터 관리        compmgmt.msc
장치 관리자        devmgmt.msc 
디스크 관리        diskmgmt.msc  
디스크 조각모음  dfrg.msc       
이벤트 뷰어         eventvwr.msc  
공유 폴더            fsmgmt.msc          
서비스                services.msc
   

 5  단축 아이콘이 점유하는 메모리 용량 되찾기
프로그램 설치와 동시에 바탕 화면에 생기는 단축 아이콘은 마우스 클릭만으로 해당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게 해주는 편리한 도구지만 윈도 실행 속도를 떨어뜨리는 주범이 되기도 한다.

윈도를 부팅할 때마다 아이콘을 메모리로 옮기는 탓에 부팅 속도를 떨어뜨릴 뿐만 아니라 메모리 용량도 많이 잡아먹기 때문이다. 따라서 단축 아이콘은 반드시 필요한 것만 놔두고 다 삭제하는 것이 좋다.

다만 내 컴퓨터, 휴지통, 네트워크 환경 등의 아이콘 등은 삭제가 불가능한데, 바탕 화면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해 ‘디스플레이 등록 정보’ 창을 띄우고 ‘바탕 화면’ 탭의 ‘바탕 화면 사용자 지정’ 버튼을 누르자. 곧장 뜨는 ‘바탕 화면 항목’ 창에서 이들 바탕 화면 아이콘을 감출 수 있다. 

 6  
실행 속도 향상시키는 단축키 자주 사용하기
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을 단축키로 지정해 두면 실행 속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 먼저 바탕 화면에 있는 MS워드의 단축 아이콘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한다. 이어서 ‘등록 정보’를 선택한 뒤 ‘바로 가는 키’ 항목을 키)+[임의의 키](외우기 쉬운 키)>로 지정하면 된다. 여기서는 임의의 키를 키로 설정했다. 끝으로 ‘적용’ 버튼을 누르면 이제부터는 키를 눌러 워드프로세서를 실행시킬 수 있게 된다.

외워두면 유용한 윈도 단축키

윈도 키 + [E]  탐색기 열기
윈도 키 + [R]  실행 창 열기
윈도 키 + [F]  찾기 창을 열기.
윈도 키 + [M]  모든 작업 창 최소화
   





7  단축 아이콘 대신 빠른 수행 영역 공략하기
윈도 XP의 작업 표시줄에 있는 빠른 실행 아이콘을 이용하면 단축 아이콘을 사용하는 것보다 더 편하다. 인터넷 탐색기와 아웃룩 익스프레스가 기본으로 자리 잡고 있는 빠른 수행 영역에 원하는 단축 아이콘을 드래그하기만 하면 된다.





 8 
임시 인터넷 파일 폴더 수시로 비워주기
임시 인터넷 파일 폴더가 손상되거나 지나치게 크기가 클 경우 이미지 파일 소스 보기가 실행되지 않거나 이미지가 BMP로만 저장되는 문제가 생긴다. 이렇게 되면 인터넷 속도도 떨어지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폴더를 비워줘야 한다.

 1  웹 브라우저를 실행하고 ‘도구→인터넷 옵션’ 탭의 ‘임시 인터넷 파일’ 항목에서 ‘파일 삭제’ 버튼을 누른다. 나타나는 창에서 ‘오프라인 항목을 모두 삭제’를 선택하고 ‘확인’ 버튼을 누른다.






 2  그런 다음 임시 인터넷 파일 폴더의 용량을 적당히 조절한다. 일반적인 인터넷 접속 환경이라면 10MB 정도가 적당하다.





 3  마지막으로 ‘도구→인터넷 옵션’의 ‘고급’ 탭에 있는 ‘보안’ 항목에서 ‘브라우저를 닫을 때 임시 인터넷 파일 폴더 비우기’ 옵션을 선택하면 탐색기를 닫을 때마다 자동으로 파일이 삭제된다.





 9  쓸데 없이 중복되어 설치된 프로그램 정리하기
비슷한 기능을 가진 프로그램을 여러 개 설치하면 시스템 자원을 낭비하는 것이다. ‘시작→설정→제어판→프로그램 추가/제거’로 이동한 다음 ‘프로그램 추가/제거’ 등록 정보에서 ‘변경’, ‘제거’ 버튼을 이용해 불필요한 프로그램이나 사용 기간이 끝난 셰어웨어 등을 지운다. 프로그램에 따라서는 삭제 후 재부팅을 해야 지워지는 경우도 있다.

 10  주기적으로 ‘TEMP’ 폴더 속 파일들 싹싹 청소하기
윈도가 설치된 폴더 아래에 있는 ‘TEMP’ 폴더는 프로그램 실행 도중 생기는 임시 파일이 쌓이는 곳이다. 따라서 제대로 정리가 되어 있지 않거나 일정 공간 이상이 차 있으면 프로그램 실행에 차질이 생길 수도 있다. ‘TEMP’ 폴더를 비우려면 폴더 내에 있는 모든 파일을 선택한 다음 삭제하면 된다. @Buzz




 Bonus 
[Shift] 키의 7가지 숨은 재주
 1  윈도가 부팅될 때 [Shift] 키를 누르면 ‘시작’ 메뉴에 등록된 프로그램이 실행되지 않아 부팅 속도가 향상된다. 

 2  [Shift] 키를 누른 상태에서 삭제할 파일을 휴지통으로 드래그하면 휴지통이 자동으로 비워진다.

 3  여러  개의 창이 열려 있는 상태에서 [Shift] 키를 누르고 창 닫기 버튼을 누르면 상위 폴더의 창까지 함께 닫힌다.

 4  [Shift] 키를 누르고 파일을 드래그해서 다른 폴더로 옮기면 선택한 파일들을 한꺼번에 옮길 수 있다.

 5  연속적으로 이어지는 부분을 블록으로 지정하고 싶으면 [Shift] 키를 누르고 선택하면 된다. 

 6  하위 폴더의 내용만 따로 탐색기로 불러들이고 싶을 때에는 [Shift] 키를 누른 상태에서 폴더를 더블클릭한다.

 7  자동 실행 CD나 음악 CD를 CD-ROM 드라이브에 넣으면 자동으로 프로그램이나 음악이 실행되는데, [Shift] 키를 누르고 CD를 삽입하면 자동 실행이 되지 않는다.

반응형

'정보 공유실 > IT & digital' 카테고리의 다른 글

컴퓨터 구입시 알아두면 좋은 용어  (0) 2009.06.07
PC청소방법 ~~!!  (0) 2009.06.07
공CD 데이터 수명  (0) 2009.06.07
포토샵 툴 모음  (0) 2009.06.07
컴퓨터 소음 해결방법~~!!  (0) 2009.06.07